[제357호] 이달의 공공갈등 논문 및 저서 소개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0.28 | 조회수: 145

 

 

                     [제357호] 2022년 10월 30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임재형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이달의 공공갈등 논문 및 저서


이달(2022년 10월)의 공공갈등 논문

 

논문명 토픽모델링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공공갈등 연구경향 분석

출 처 : 지방정부연구, 2019, 23(3), 427-450

저 자 : 양연희, 권영주, 이상철

초 록 : 공공갈등 분야에서 그동안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이슈와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공공갈등 분야의 연구가 갈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개발보다는 미시적 차원에서 개별 사례 중심의 원인 규명 및 해결과정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분석대상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분류된 공공갈등 주제연구 중 1998년부터 2019년 상반기 사이에 발표된 756편의 논문으로 한정하여, 공공갈등 부문의 연구가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경향성을 분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연구의 변화를 감지하고, 공공갈등연구의 방향성을 제언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공공갈등 분야의 전반적인 연구이슈를 파악하고, 연구 간의 종합적 접근을 위해 토픽모델링 분석으로 연구경향을 유형화하고 시간에 따른 연구토픽의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전체 공공갈등 연구의 이슈(Topic)7개로 도출되었으며, 세부 Topic별로 살펴보면 초기에는 갈등요인 및 갈등해결 요인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으로 올수록 갈등관리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개선하기 위한 법제도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갈등해결기제로서 주민 수용성이 중요하게 대두되면서 주민 지원과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법제도적 연구가 중요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공공갈등 분야 연구는 갈등관리 및 해결에 있어서 갈등의 핵심 이해당사자인 국민(주민)의 수용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며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법과 권위가 아닌 대체적 분쟁해결(ADR)’을 통한 통합적 문제해결(integrative problem-solving)이 효과적으로 작동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