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분쟁 해결 문화가 자리잡도록 실천적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는 각종 갈등이 빈발하고 있지만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해 대립과 분열로 얼룩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우려하고 이제는 합리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할 때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안정된 가운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공갈등의 발생과 해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는 공공갈등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식이 다양하고, 뿐만 아니라 갈등당사자의 가치관도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바탕 속에서 갈등을 해결하는데 공통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와 특정한 갈등이 안고 있는 문제를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갈등 당사자들이 꼭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만드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DCDR은 공공갈등에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는 연구, 여러 학문 분야가 융합되는 학제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며 연구 결과를 사회에 환원하는 실천적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DCDR은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공해 주시는 경험, 지혜, 조언, 그리고 지식을 소중하게 담아 DCDR이 우리 나라의 갈등관리 연구에 대한 센터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들겠습니다. 공공갈등의 평화적인 해결을 갈망하는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소장바람직한 분쟁 해결 문화가 자리잡도록 실천적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